본문 바로가기
입문자를 위한 AI 개론

인공지능(AI) [머릿말]

by ON AI 2021. 7. 5.

안녕하세요,

AI 개발자와 연구자로 활동하고 있는 대학원생입니다.

더 정확하게는 Deep Learning Model의 개발과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의 미디어(media)에서는 "이제 AI의 시대가 도래했다.", "모든 산업이 결국 AI로 대체되어서 사람들은 일자리를 잃을 것이다", "우리의 미래 기술를 한 단어로 표현해야한다면 그것은 AI이다." 와 같은 인상의 글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AI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는 것이겠죠?

 

이러한 관심의 증가와는 상반되게 여전히 AI가 무엇인지에 대한 간단한 질문을 던졌을 때, 사람들은 이것에 대해서 명확하게 모릅니다. 각자가 생각하고 있는 AI가 모두 다른 것입니다.

그렇다면, AI는 무엇일까요?

 

인공 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AI) 이란?

 

인공지능은 공상과학 영화 속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엑스 마키나, 아이언맨, 트랜샌던스 같은 영화들이 있습니다.

이들 영화 속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적 능력을 초월한 능력을 가진 존재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산업에서 그리고 media에서 이야기하는 인공지능은 로봇이 아닙니다. 로봇과 별개입니다.

💡인공지능은 인간이 지닌 지적 능력의 일부 또는 전체를 인공적으로 구현한 것이다. *출처: 인공지능 - 나무위키

AI는 Arificial Intelligence의 약자로, 인간의 지능적 행위를 대체할 수단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리고 이런 연구는 20세기 이전에도 활발했지만, 본격적인 발전의 시작은 20세기부터 였습니다.

 

컴퓨터의 발명과 AI의 발전

 

20세기에는 컴퓨터의 발명과 발전이라는 큰 사건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컴퓨터의 연산 속도가 점차 인간보다 빨라지게 되었고, 연구자들은 컴퓨터(기계)가 인공지능이라는 상상을 실현시켜줄 도구가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스스로 학습하는 기계: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우리가 주변에서 보는 고도화된 기술의 인공지능은 지금 언급할 "머신러닝" 기술입니다. 그러면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은 다른 것일까요? 같다고도 할 수있고 다르다고도 할 수 있는데 둘의 관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 눈에 보이듯, 기계학습은 인공 지능의 하나의 분류 입니다. 기계 학습은 기본적인 규칙(rule 또는 algorithm)을 통해 정보(data)를 입력으로 받아와 기계 스스로가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가끔씩 들어 보셨을 딥러닝(deep learning)분야도 이 기계학습의 한 종류이죠.

인공지능(AI)의 예시

 

대표적인 인공지능(AI) 기술에는 챗봇이 있습니다. 더욱 정확히는 과거의 챗봇 기술입니다. 이것은 미리 주어지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정해두는 것으로 구현됩니다. 예를 들어, "안녕하세요" 라는 질문의 대답만을 챗봇에 "반갑습니다"로 저장해두었다면, 해당 질문에 대한 대답을 일관되게 저장해두는 것입니다. (답: 반갑습니다.) 반면, 새롭게 들어오는 질문들에 대해서는 일관적으로 정해진 답을 또 하는 것이지요. (답: 잘 모르겠습니다. 다시 질문해주세요) 아직 많은 산업에서는 이런 기술을 기반으로 AI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인공지능의 오해와 마무리

 

1. 인공지능은 로봇이 아니다. 인간의 지능적 행위를 대체할 무언가이지, 육체적 행위를 대체해주는 것이 아니다.

2. 기계가 스스로 학습하는 것은 기계 학습이다.

3. 기계 학습가 아닌 챗봇과 같은 정해진 규칙에 의거해 행동하게 하는 것 역시 인공지능이라 부를 수 있다.

4. 매스컴과 기업들이 이야기하는 인공지능이라는 단어에 굉장히 신기해하거나 약간의 거부감을 띌 필요가 없다. 대부분 거창한 것이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확실히 새롭게 고도화되고 출시되는 인공지능 기술들은 굉장히 성능이 높고 많은 지식을 요구한다. 하지만, 위의 글에서 다른 것 역시 인공지능(AI)이며 많은 곳에서는 이런 기술을 기반으로 산업을 동작시킨다.

 

인공지능이 너무 어렵지 않을까? 라는 무의식적 생각이 사람들로 하여금 인공지능은 굉장한 기술처럼 느껴지게 만들고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지금의 글처럼 인공지능의 역사에 따라 차근차근 하나씩 배워간다면, 지금의 고도화된 인공지능을 이해하는 것도 언젠가 가능할 것이다. 왜냐하면, 생각보다 굉장한 수학적 코딩적 기술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니까..

 

 

<ON-AI의 인공지능 관련 포스트는 주 2회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